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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2월 21일 화요일

중국 고대 역사 : 상나라, 주나라, 춘추전국시대

출처 레알뻘짓 블로그 | 만쭈리
원문 http://blog.naver.com/alsn76/40196896817
상() 나라 (BC1600 ~ BC1046)

 

● BC16세기 경 형성 : 고고학적으로 인정받는 중국 역사의 시작시기 (=동아시아 문명의 시작 시기)

● 과거 은나라로 불렸지만, 폄하적인 의미가 있다해서 요즘엔 상나라로 불리우는 추세

● 商이라는 어원은 바로 이 나라 이름에서 기원한 것 

● 성읍국가군 : 소규모 성읍들의 연맹집단, 중심지는 허난성의 황하강 중류 지역

● 당시 중국은 밀림 : 코끼리, 코뿔소, 호랑이, 악어들이 우글거리는 
중국 문명의 상징적인 동물 용(龍)도 이 당시 이곳에 악어가 살았기 때문
봉황새 역시 이 당시 그 원형이 된 새가 살았기 때문이라고 추측됨

● 청동기 문명 : 제기와 장신구 용도 (주의 : 무기로 사용할만큼 청동기는 단단하지가 못하다)
당시의 청동기 제작술은 상상 외로 뛰어났다. 주조수준은 현대기술에 못지 않고 조형수준도 뛰어나다.

● 건축술은 미약했다 : 아직 기와가 발명되지 못했고 내구성이 약해 쉽게 허물어졌다.
여러 집터의 기둥 밑에서 머리가 잘린 인골이 발견됐는데, 집이 무너지지 말라고 인신공양을 했기 때문

● 문자 사회 : 갑골문자
갑골문자의 발굴로 사마천의 사기(史記)의 기록이 역사적 사실로 공식 인정 받음.
왕의 이름과 순서가 사기에 쓰여진 것과 갑골문자의 것이 일치했기 때문에
한 때 신화의 시대로 폄하됐던 상나라가 비로소 역사의 시대로 인정받기 시작한 것

● 제정일치 사회 : 상나라 왕들의 시호는 모두 십간(十干)으로 지어졌는데, 이런 점에서 제정일치 사회였다는 것을 추측해 봄.

● 간지(干支) : 오늘날까지 동아시아 국가들에서 역법의 주기(週期)로 사용되는 간지가 바로 상나라 때 만들어진 것.

● 잔인했던 사회
인신공양 : 주로 노예나 강족(티벳계) 포로들을 희생물로 썼다.
희생물을 죽이는 방법 :  때려죽이기, 찢어죽이기, 삶아죽이기, 말려죽이기, 태워죽이기 등 방법만 12가지
순장 : 상나라의 특징이라면, 생각을 못하게 머리를 잘라서 매장했다는 것
식인풍습 : 임금 수랏상에도 종종 올려졌다고




서주(西周) BC1046~BC771 


● 본래 서쪽 변방에서 유목생활을 하다 세력을 확장해 은나라를 멸망시키고 국가를 세움.

 은을 멸망시킬 때 여러 세력들과 연합을 했기 때문에 주나라는 태생부터 다른 세력들과 타협할 필요가 있었다.

● 혈연적 봉건제 : 주로 친족을 제후로 삼아 지방을 자체적으로 통치하게 하는 시스템을 운용했다. (유럽의 봉건제와 다른 점)
오등작제후라는 말의 기원은 주나라의 봉건제도에서 나왔다.

● 봉건 제후들은 ->國->家->士 단계로 녹읍(토지와 백성)을 지급 받았다

● 천명사상(天命思想)으로 은나라 침략을 합리화하고 정통성을 확보했는데,
이후 이러한 천명사상은 근세기까지 동양 세계를 지배한 정치 이념이다.

● 왕 뿐만 아니라 제후들도 같은 논리로서,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 齊家 治國 平天下)이론을 주장해 정통성을 확보했다.
특히 수신(修身 : 개인을 수양)을 강조한 부분은 후대에 성리학으로 발전하게 된다.

 종법질서 확립 : 오늘날 동양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장자계승, 가부장제가 주나라 시대의 산물이다.

 은나라가 제정일치 사화였다면 주나라는 천명사상과 종법질서 통해 보다 인문적이고 합리적인 국가였다

 주나라는 조세로서 정전(井田)제도가 있었다는데, 실존 여부는 명확하지 않다.

 청동기 문화는 외려 상나라 때보다 덜 화려하고 간소화 됐다.




춘추시대 (BC770~BC403)


● 회맹(會盟) : 제후들끼리 모여 대사를 논하고 서약하는 행위. 본래 목적은 존왕양이(尊王攘夷 =중화사상)

● 시간이 흘러 제후국들 간 사이는 멀어지고, 천자의 회맹소집도 먹히지 않게됨.

 BC 771년 건융족이 침입 -> 제후국들의 도움을 제대로 받지 못한 서주는 멸망 -> 낙양으로 천도하고 동주(東周)시대 개막

 천자의 힘 약화 : 특히 남쪽에 초(楚)가 왕을 칭하며 제후국들을 병탄하고 있었기 때문

 힘이 있는 제후가 패자(覇子)가 되어 천자 대신 회맹을 주도

 춘추오패 : 제후 중에서 회맹을 주도한 유명한 5人의 패자, 그 밑으로 준패자(準覇子)
 제(齊)나라 환공(桓公) : 뛰어난 재상, 관중의 도움으로 패자가 됨 (관포지교)
 진(晉)나라 문공(文公) : 골치덩어리 였던 초나라를 격파하고 패자가 됨

 오(吳), 월(越), 초(楚), 진(秦) 등의 이민족이 중국 구성원으로 인식되는 시기

 춘추시대 말 신흥세력 오(吳), 월(越)의 치열한 지역대립 : 와신상담오월동주

 공자(孔子, BC551~BC479) : 유가사상 창시, “춘추시대는 현시창, 주(周)의 시절이 이상향” 
이 시기를 지칭하는 춘추(春秋)라는 어원은 공자의 책 이름에서 유래

 과도기 사회 : 봉건제 -> 군현제, 도시국가 -> 영토국가, 지방분권 -> 중앙집권의 중간단계
    과도기 경제 : 공동경작 -> 사유경작
    철기가 도입 -> 철제농기구가 출현. (보급은 전국시대 이후)




전국시대 BC403~BC221

 

● BC403년 진(晉)이 주황실의 허락없이 임의로 한, 위, 조의 세 나라로 분리.
이로서 주황실은 최소한의 형식적 권한도 무시된 채 사실상 종료.

● 봉건제 질서 종료. 다들 王을 자처, 서로를 병탄하며 부국강병 

● 전투 양상 변화 : 전차전 -> 백병전 (많은 보병 필요, 철제무기) -> 군현제 대두, 법가사상 도래

● 전국 7웅 : 연(燕), 조(趙), 제(齊), 위(魏), 한(韓), 초(楚), 진(秦) 다툼
    합종연횡(合從連衡) : 세력이 강한 진(秦)에 대항 위해, 서로 연합하자는 합종론 + 평화제휴 하자는 연횡론

● 유가사상의 변화 : 맹자 (주 천자를 포기하고 각국의 왕과 제후들을 찾아다니며 새로운 천자를 요구)

● 제자백가 : 부국강병 + 정책대안 제시 
 유가 
도덕 + 덕치주의  
공자 -> 맹자·순자 -> 제도·학문에 영향  
도가
무위자연 
 노자 -> 장자 -> 종교·예술에 영향 
 법가 
법치주의 
진 통일  
묵가
평등사상
묵자 

● 철제농기구 보급, 우경 시작, 화폐(명도전) 유통
    철제 농기구 사용 -> 농업생산력 증대 -> 상공업 발전·거상(巨商)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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